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UNITY] Mathf 주요 기능 정리 (Unity 수학 라이브러리)

by 유니티세상 2025. 2. 17.

🔹 Mathf 주요 기능 정리 (Unity 수학 라이브러리)

Mathf는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하는 수학 함수를 제공하는 Unity의 정적 클래스다


🔥 1. 반올림 및 변환 함수

함수 설명 예제  (입력 → 결과)
Mathf.CeilToInt 올림 후 int로 변환 2.3 → 3, -1.7 → -1
Mathf.FloorToInt 내림 후 int로 변환 2.9 → 2, -1.2 → -2
Mathf.RoundToInt 반올림 후 int로 변환 2.5 → 3, 2.4 → 2
Mathf.Abs 절댓값 Mathf.Abs(-5) → 5
Mathf.Sign 부호 반환 (1 또는 -1) Mathf.Sign(-10) → -1

 

사용 예제

int roundedValue = Mathf.RoundToInt(2.6f); // 3
int floorValue = Mathf.FloorToInt(-2.3f);  // -3

🔢 2. 최소/최대값 관련 함수

함수 설명 예제 (입력 → 결과)

Mathf.Min 두 값 중 최소값 반환 Mathf.Min(3, 5) → 3
Mathf.Max 두 값 중 최대값 반환 Mathf.Max(3, 5) → 5
Mathf.Clamp 값이 min~max 범위를 벗어나지 않게 조정 Mathf.Clamp(15, 0, 10) → 10
Mathf.Clamp01 값이 0~1 사이가 되도록 조정 Mathf.Clamp01(1.5) → 1

사용 예제

float health = Mathf.Clamp(currentHealth, 0, 100); // 체력이 0~100 사이로 유지됨

🔄 3. 보간(Lerp) 및 보간 변형 함수

함수 설명 예제 (입력 → 결과)

Mathf.Lerp 선형 보간 (t=0이면 a, t=1이면 b) Mathf.Lerp(0, 10, 0.5f) → 5
Mathf.LerpUnclamped 범위를 초과하는 선형 보간 Mathf.LerpUnclamped(0, 10, 1.5f) → 15
Mathf.SmoothStep 더 부드러운 보간 Mathf.SmoothStep(0, 10, 0.5f) → 5

사용 예제

float newValue = Mathf.Lerp(0, 100, 0.75f); // 0과 100 사이에서 75% 지점 → 75

🔄 4. 각도 및 삼각 함수

함수 설명 예제 (입력 → 결과)

Mathf.Sin 사인값 반환 Mathf.Sin(0) → 0
Mathf.Cos 코사인값 반환 Mathf.Cos(0) → 1
Mathf.Tan 탄젠트값 반환 Mathf.Tan(45°) → 1
Mathf.Atan2 x, y 값으로 각도 반환 Mathf.Atan2(1, 1) → 45°
Mathf.Deg2Rad 도(degree) → 라디안(radian) 변환 90 * Mathf.Deg2Rad → 1.57
Mathf.Rad2Deg 라디안(radian) → 도(degree) 변환 1.57 * Mathf.Rad2Deg → 90

사용 예제

float radians = 90 * Mathf.Deg2Rad; // 90도를 라디안으로 변환
float degrees = Mathf.Atan2(1, 1) * Mathf.Rad2Deg; // x=1, y=1일 때 각도 계산 (45도)

⚡ 5. 거리 및 기타 수학 연산

함수 설명 예제 (입력 → 결과)

Mathf.Pow 거듭제곱 Mathf.Pow(2, 3) → 8
Mathf.Sqrt 제곱근 Mathf.Sqrt(16) → 4
Mathf.Exp 자연로그 e^x Mathf.Exp(1) → 2.718
Mathf.Log 자연로그 Mathf.Log(2.718) → 1
Mathf.Log10 로그(밑=10) Mathf.Log10(100) → 2
Mathf.Distance 두 점 사이 거리 Mathf.Distance(A, B)
Mathf.Approximately 두 값이 거의 같으면 true 반환 Mathf.Approximately(0.1 + 0.2, 0.3) → true

사용 예제

float distance = Mathf.Distance(new Vector3(0, 0, 0), new Vector3(3, 4, 0)); // 5 (피타고라스 정리)

✅ 요약

카테고리 대표 함수

카테고리 대표 함수 
🔥 반올림 CeilToInt, FloorToInt, RoundToInt
🔢 최소/최대값 Min, Max, Clamp
🔄 보간 Lerp, SmoothStep
📐 각도 Sin, Cos, Tan, Atan2, Deg2Rad, Rad2Deg
⚡ 거리 & 기타 Distance, Pow, Sqrt, Approximately

👉 Mathf는 게임 개발에서 수학 연산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함수 모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