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UNITY] New Input System , Input Actions Editor, 런타임 키맵핑

by 유니티세상 2025. 6. 26.

Input Actions Editor란?

Unity의 New Input System에서 사용하는 입력 설정 툴(시각적 에디터)입니다.

 

주요 기능

기능 설명
Action Map 생성 "Player", "UI" 등 역할별 입력 그룹 만들기
Action 정의 예: Move, Jump, Attack 같은 행동을 정의
Binding 연결 키보드, 게임패드, 터치 등 다양한 입력 장치에 연결
Composite 입력 WASD → 2D Vector 등 복합 입력 자동 처리
시각적 설정 코딩 없이 마우스로 직관적인 입력 설정 가능

기존 인풋 시스템과의 차이점

항목 기존 Input Manager New Input System + Input Actions Editor
설정 위치 Edit > Project Settings > Input Manager .inputactions 파일 (시각적 에디터)
입력 방식 Input.GetKey, Input.GetAxis 직접 코드 사용 자동 생성된 클래스에서 .Move.ReadValue<Vector2>() 등 사용
장치 지원 키보드/마우스/조이스틱 위주 모바일, 게임패드, XR, 터치 등 다중 장치 지원
동적 변경 어려움 (코드로 직접 해야 함) 런타임에 바인딩 재정의 가능
복합 입력 수동 처리 Composite Binding으로 자동 처리
멀티플레이어 수동으로 처리해야 함 PlayerInput 컴포넌트로 쉽게 분리 가능

 

Input Actions Editor  예시 코드 

Vector2 move = inputActions.Player.Move.ReadValue<Vector2>();

기존처럼 Input.GetAxis("Horizontal") 따로 안 써도 된다

 

https://daekyoulibrary.tistory.com/entry/Unity-New-Input-System-1

 

[Unity] New Input System #1 | 세팅하기

/* 수업 들으며 했던 내용들을 실습해보며 정리한 글입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게임은 특정 플랫폼 하나만을 겨냥하고 개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스케일이 커지게 되면 PC

daekyoulibrary.tistory.com

 

(런타임 키 맵핑 방법)

https://hyeonjunje.github.io/unity/Unity_NewInputSystem2/

 

[Unity] New Input System #2 런타임 ReBinding

오늘은 이전 포스팅의 새로운 입력시스템을 사용하여 런타임중에 키 입력값을 바꿔보겠습니다.

hyeonjunje.github.io